728x90
반응형

러시아 - 세르기예프 포사트(Sergiev Posad)

 

세르기예프 포사트(Sergiev Posad) 모스크바 북동쪽 약 70km 지점에 있는 종교도시다.

14세기 세르기 라도네시스키(Sergiy Radonezhskiy)가 트로이체 세르기예프 수도원(the Trinity Sergius Lavra)을 건설하면서, 그 주변으로 마을이 형성되었다. 세르기예프 포사트라는 지명으로 불렸으나, 1930년 혁명가 블라디미르 자고르스키(Vladimir Zagorsky)를 기념하여 자고르스크(Zagorsk)로 개칭하였다. 1991년 소련붕괴와 함께 다시 옛 명칭으로 복원되었다. 현재는 러시아의 역사·종교보호지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황금고리(Golden Ring, 모스크바 북동쪽에 있는 고대도시의 총칭)의 일부로 관광업이 발달해 있다.

 

성당 안에는 성인 세르게이 라도네스키(1319-92)의 관이 안치되어 있고, 제단 앞에는

안드레이 류볼로프의 이콘 성화가 그려져 있다. 한창 보수 공사 중이라 가려져 그 모습을 볼 수 없었다.

러시아 정교회 성당에는 성경에 관한 말씀을 이콘화로 제작하여 신도들에게 신앙심을 고취시키기도 했고 또한 글을 모르는 당시 사람들에게 이콘화를 통해서 성경말씀을 가르쳤다. 러시아 정교회 성당에 들어가면 중앙 제단이 있고 그 옆에는 항상 마리아와 아기예수, 그리고 그리스도의 이콘화가 있으며 중앙에는 그 성당의 이름을 만들게 되는 중심이 되는 이콘화가 있다.

 

 

 

▼출입구로 쓰이는 크라스나야 탑.

아래는 사도 세르게이 라도네프스키의 행적을 그린 성화들이 그려져 있다,

 

 

 

 

 

 

러시아 정교회 성당에 들어가면 중앙 제단이 있고

그 옆에는 항상 마리아와 아기예수, 그리고 그리스도의 이콘화가 있으며 중앙에는 그 성당의 이름을 만들게 되는 중심이 되는 이콘화가 있다.

 

▼금을 얇게 펴서 입힌 것이라고 한다.

 

 

 

마리아와 아기예수

러시아는 성당에 석물 대신 이콘화가 있다.이콘화(icon)는 종교·신화 등의 관념체계를 바탕으로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제작된 미술양식 혹은 작품을 말한다. 유럽이나 인도. 스페인과는 다른 성당 문화를 보는,..

특정한 종교가 없는 내 눈에는 신이 있다고 믿는 그들의 문화가 모두 신기할 뿐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