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우리는 음식을 섭취해 필요한 영양소를 얻는다. 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면

몇몇 신체 문제가 나타난다. 몸에 부족한 영양소를 확인해 적절히 보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추위 많이 탈 땐 요오드

추위를 자주, 많이 타면 요오드가 부족하다는 신호다.

요오드는 ▲해조류 ▲조개류 ▲유제품 ▲달걀에 함유된 영양소로 체내에서 스스로 요오드를 생산할 수 없어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몸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억제돼 추위를 자주 느끼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극심한 피로를 느끼고

목에 혹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입술·입 주변 갈라지면 철분

입술과 입 주변이 갈라지거나 따끔거리고 화끈하다면 철분이 부족하다는 증상이다.

철분은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다. 헤모글로빈은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해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철분이 부족해 피부 면역체계가 망가지면 입술과 입 주변이 쉽게 갈라진다.

입술 외에 손발톱이 잘 부서지고 흰 반점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철분은 ▲육류 ▲콩류 ▲통 곡물 ▲녹색 잎채소 등에 풍부하며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해야 철분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낮은 성욕 문제면 비타민D

비타민D 결핍은 성욕을 떨어트린다. 영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일조량이 부족한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비타민D가 부족해 성욕이 저하됐다. 비타민D 부족은 성욕 저하 외에 근육이나 뼈 및 관절통, 두통,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비타민D는 ▲버섯류 ▲등 푸른 생선 ▲달걀 등에 풍부하다.

 

모발 변화 생기면 비타민C

머리숱이 적어지고 모발이 가늘어지고 잘 끊어지며 많이 빠진다면 비타민C 결핍일 수 있다.

비타민C는 체내 세포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해 피부와 혈관, 뼈 건강에 필수적이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모발 변화 외에도 잇몸 출혈,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C는 체내 기능 유지에

필요한 단백질인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다. 비타민C는 ▲레몬 ▲키위 ▲딸기 ▲강낭콩 등에 풍부하다.

 

비듬 없애려면 비오틴·오메가3

두피에 비듬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비오틴(비타민B7), 오메가3 결핍을 의심해봐야 한다.

▲연어 ▲아몬드 ▲땅콩버터 ▲해바라기 씨에는 비타민B7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구내염·혀 통증 잦을 땐 비타민B

구내염과 혀 통증은 비타민B군 결핍 신호다. 비타민B군은 피부 재생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 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구내염 발생 빈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B군은 ▲아보카도 ▲육류 ▲생선 ▲치즈 등이 있다.

 

피부 유분 증가하면 비타민B2·아연

유독 코 주변 피부가 유분기가 많고 빨갛다면 비타민B2(리보플라빈)와 아연 결핍의 증상일 수 있다.

비타민B2가 부족하면 코 옆쪽과 같은 피지선이 많은 부위의 유분이 많아진다. 유분이나 피지 생성 증가는 피부 장벽 손상에 대한

신체 반응이다. ▲아몬드 ▲고등어 ▲아스파라거스 ▲소고기 등 식품이 비타민B2, 아연 보충에 좋다.

 

우울할 땐 비타민B·비타민D·마그네슘

비타민B, 비타민D 또는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울한 기분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다.

위 영양소가 결핍되면 신경전달물질과 세로토닌, 도파민 생산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케일 ▲버섯류 ▲보리 ▲캐슈넛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게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된다.

 

불면증엔 마그네슘

잠을 잘 못자거나 잠에서 깬 뒤 다시 잠드는 게 어렵다면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수 있다.

체내 마그네슘 수치가 낮으면 피로 및 식욕 부진, 관절통, 근육 경련 등을 유발한다.

▲병아리콩 ▲브라질너트 등으로 마그네슘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