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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플리 효과(panoplie effect)

 

상류층이 되고자 하는 신분 상승의 욕망이 소비로 나타나는 현상을

`파노플리 효과(effet de panoplie)` 또는 `파노플리 집합'이라고 한다.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장 보드리야르가 1980년대에 명명한 개념이다.

 

파노플리 효과란 사람들이 특정 상품을 소비할 때, 비슷하거나 같은 수준의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들과 같은 집단 혹은 같은 부류라고 느끼는 환상을 가지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한 세트’ 혹은 ‘집합’이라는 뜻을 의미하는 프랑스어인 파노플리에서 파생된 용어로서

 어린이가 키즈카페 등에서 요리사 놀이세트를 가지고 놀면 마치 자신을 요리사로 느끼는 것처럼,

고가의 가방을 구입함으로써 소비자는 마치 상류층이 된 듯한 환상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1980년대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장 보드리야르가 주장한 것으로 알려진 파노플리 효과는

사람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일반적으로 실용성, 가격 등의 요소를 고려하게 되지만 상품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소비하여 심리적인 만족을 얻는 것도 상당하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과시욕과는 또 다른 의미로 고가일수록 더 잘 팔리고,

비싼 물건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욕망은 `베블렌 효과'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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