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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석 지정 서비스

 

비행기 좌석에도 명당이 있다. 의자에 누워서 가는 일등석 얘기가 아니다. 다리에 피가 안 통하는 병, 이른바 ‘이코노미 증후군’마저

유발한다는 일반석 얘기다. 일반석에도 조금 더 편하고 여유롭게 비행을 누릴 수 있는 좌석이 있다. 하나씩 공부해 보자.

우선 사전 좌석 지정하기. 항공사 대부분이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항공권을 살 때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출발 48시간 전까지, 제주항공·진에어 등 저비용항공은 24시간 전까지 가능하다.

좌석 지정 시점은 빠를수록 좋다. 경쟁이 꽤 치열하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아무 좌석이나 지정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요즘 항공사는 같은 일반석도 자리를 차등화해 추가 요금을 받는다.

아시아나항공을 보자. 일반석보다 좌석 앞뒤 간격이 4인치(10.16㎝) 넓은 ‘이코노미 스마티움’,

비상구석의 다른 이름 ‘레그룸 좌석’, 승하차가 빠른 앞쪽의 ‘프런트 좌석’, 커플용 ‘듀오 좌석’을 운영하는데,

이들 좌석은 추가 요금을 내야 지정할 수 있다. 이를테면 미주·유럽 같은 장거리 노선의 스마티움 좌석은 항공 운임에 편도 19만원을 더 내야 한다.

(※여객기 비상구 개방 사건이 불거진 비상구석도 원래는 웃돈 받고 파는 자리다. 아시아나항공만 파는 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항공사가 파는 자리다. ) 저비용항공은 좌석을 더 세분화했다. 진에어의 경우 좌석을 6개 종류로 쪼개 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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