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새옹지마 (塞翁之馬)

인생에 있어서 길흉화복은 항상 바뀌어 미리 헤아릴 수가 없다는 뜻.

 

인간만사새옹지마()·새옹득실()·새옹화복() 또는 단순히

새옹마()라고도 한다. 새옹이란 새상(:북쪽 국경)에 사는 늙은이란 뜻이다.

 

회남자()》의 인간훈()에 나오는 이야기로, 북방 국경 근방에 점을

잘 치는 늙은이가 살고 있었는데 하루는 그가 기르는 말이 아무런 까닭도 없이 도망쳐

오랑캐들이 사는 국경 너머로 가버렸다. 마을 사람들이 위로하고 동정하자 늙은이는

 "이것이 또 무슨 복이 될는지 알겠소" 하고 조금도 낙심하지 않았다.

 

몇달 후 뜻밖에도 도망갔던 말이 오랑캐의 좋은 말을 한 필 끌고 돌아오자 마을 사람들이

이것을 축하하였다. 그러자 그 늙은이는 "그것이 또 무슨 화가 될는지 알겠소" 하고 조금도

기뻐하지 않았다. 그런데 집에 좋은 말이 생기자 전부터 말타기를 좋아하던 늙은이의 아들이

그 말을 타고 달리다가 말에서 떨어져 다리가 부러졌다. 마을 사람들이 아들이 절름발이가 된 데

대하여 위로하자 늙은이는 "그것이 혹시 복이 될는지 누가 알겠소" 하고 태연한 표정이었다.

 

그런 지 1년이 지난 후 오랑캐들이 대거하여 쳐들어왔다. 장정들이 활을 들고 싸움터에 나가

모두 전사하였는데 늙은이의 아들만은 절름발이어서 부자가 모두 무사할 수 있었다.

말은 원()나라의 승려 희회기()의 시에 "인간만사는 새옹의 말이다.

추침헌 가운데서 빗소리를 들으며 누워 있다()"라고

한 데서 비롯되었다

 

[출처] 새옹지마 [塞翁之馬 ] | 네이버 백과사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