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견리이망기진(見利而忘其眞) 준말
見利忘義 눈앞의 이익()을 보면 탐내어 의리()를 저버림.

이 말은 눈앞의 이익에 사로잡히게 되면 지켜야 할 의리를 잊게 된다는 뜻이다.


견리망의(見利忘義)는 장자<莊子>에 나오는 고사이다.
견(見)은 눈 목(目)에 어진 사람 인(人)을 받친 글자로, 사람이 눈으로 본다는 뜻이다.
리(利)는 벼 화(禾)에 칼 도(刀)를 합친 글자로, 벼를 베어 수확하니 농부에게 이롭다는 뜻이다.
망(忘)은 잃을 망(亡)에 마음 심(心)을 받쳐놓은 글자로, 마음속에 간직했던
기억을 잊었다는 데서 ‘잊다’ 라는 의미로 쓰인다.

장자가 조릉(雕陵)의 정원으로 사냥을 갔을 때의 일이다.
한 큰 새를 활로 쏘려고 하는데 새가 움직이지를 않았다.
자세히 보니 그 새는 제비를 노리고 있었고, 그 제비 또한 매미를 노리고 있었다.
매미는 제비가 자신을 노리고 있는 줄도 모르고 즐겁게 울고 있었다.
새와 제비, 매미는 모두 눈앞의 이익에 마음이 빼앗겨 자신에게 다가오는 위험을 몰랐던 것이다.
장자가 생각에 잠겨 있을 때 정원지기가 다가와 정원에 함부로 들어온 그를 책망했다.
장자 또한 이(利)를 보고 자신의 처지를 깨닫지 못했던 것이다.
장자는 만물은 이런 것이라고 깨닫고 득의양양(得意揚揚)해 있었는데, 정원지기가 다가와서
이 정원에 함부로 들어와서는 안 된다고 장자를 책망하였으니 장자 또한 눈앞의 이익 때문에
판단이 흐려졌음을 재삼(再三) 깨달았다고 하며 우리는 이를「견리망의」라 한다.

이때부터 견리망의는 ‘눈앞의 이익에 사로잡혀 자신의 참된 처지를 모르게 된다’ 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눈앞의 이익에 사로잡혀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한다.

그래서 인간사는 복잡하게 돌아간다.  번쯤 그 욕심들을 훌훌 털어 버린다면

이 사회는 진정으로 밝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상대어 / 見利思義 견리사의/ 눈앞에 이익()을 보거든 먼저 그것을 취함이
              
의리()에 합당()한 지를 생각하라는 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