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녀산성 - 중국 랴오닝성[遼寧城(요녕성)] 환런[桓仁(환인)] 북동쪽에 있는 고구려 옛 성.

심양 공항에 내려서 버스를  타고 찾아간 작은 마을은 이름조차 단군신화를 연상시키는 환인작은 마을이다.

광개토대왕릉비의 비문에서<추모왕(鄒牟王;朱蒙)이 비류곡(沸流谷) 홀본(忽本)의 서쪽 산 위에 성을 쌓고 도읍으로 삼았다>고 했는데,

여기서 <서쪽 산 위의 성>이 오녀산성으로 추정된다.

 

해발고도 820m인 천연요새지로 성의 동쪽에서약 1.8m의 성벽이 발견되었고, 800m가 넘는 산꼭대기에 1,000m나 되는 평지가 있고,

숲이 있으며, 또한 샘물이 있는 천연 요새를 찾아 도읍한 동명성왕예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오녀산성은 압도하는 암벽과 범하기 어려운 

기상이 배여 있다. 고구려 초기 산성으로 해발 820m의 오녀산 꼭대기에 동.남.북쪽 삼면을  돌로 쌓았는데 약 300m이다. 남쪽은 절벽이며,

길이가 약 1,000m이다.서쪽 편에는 성벽 없이 산봉우리를 이용하여 장벽을 만들고 있다. 성 안에는 샘물과 "점장대"가 있다.  

환인현의 동북쪽 혼강 북안에 자리잡은 오녀산성은 서쪽과 남쪽은 천연의 절벽이고 산의 정상은 동서로 긴 장방형으로 평탄하며  동쪽과

동북쪽의 경사면 산허리에 돌로 축성이 되어 있다. 성의 둘레는 약 2,600m에 달하며 축성의 형태로  보아 가장 이른 시기에 축조된 성이다.

주몽이 도읍한 졸본성은 2대인 유리왕이 국내성으로 옮기기까지 고구려의 첫 도읍지였다.

▼ 가파른 계단을 걸어 올라가야 성에 갈 수 있다.

▼ 오녀산성에서 바라 본 환인의 전경. 에돌아 흐르는 혼강 모습이 용의 용틀임을 닮았다.

▼ 점장대

▼장군봉

유적지 - 우리의 선조들이 살았던 우물과 집터...등 흔적이 남아 있다.

▼정상에는 약 0.9m 깊이의 연못과 우물이 있다.

산기슭의 고력묘자촌(高力墓子村;高力은 고구려를 지칭)에는 수백기에 이르는 고구려 돌무지무덤[積石塚(적석총)]이 있었으나 

1970년대 초 중국측의 댐 건설로 인하여 수몰되었다.산 아래를 흐르는 물이 바로 비류수(엄리대수, 엄체수)다. 

북부여에서 탈출하던 주몽이 강을 건널없자 하늘에 대고

 "나는 천제의 손자이고 하백의 외손자인데 나를 여기서 죽게 하느냐"고 소리치자 어별들이 달려와 다리를 만들었다는 곳이다.

저 아래 강 속에 우리의 많은 선조들이 잠들어 있으리라.

해발고도 820m인 천연요새지로 성의 동쪽에서약 1.8m의 성벽이 발견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