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교토삼굴(狡兎三窟) - 교활할 교, 토끼 토, 석 삼, 굴 굴.

영리한 토끼는 굴을 세 개 파 놓는다는 뜻이다.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 상황에 대비하여 이중삼중의 대책을 마련한다는 의미다.

사기(史記) '맹상군 열전'(孟嘗君列傳)에서 유래했다.

전국시대 제(齊)나라 재상 맹상군은 인재를 모으는데 힘을 썼다. 사재를 털어 식객(食客)들을 후원했다.

관리하는 식객만 3000여명에 달했다. 맹상군은 귀천을 따지지 않고 그들을 후대했다.

그 중에 풍환(馮驩)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당시 맹상군은 설읍에 사는 주민들에게 돈놀이를 하고 있었다.

그 이자로 식객들을 부양하고 있었다. 어느날 맹상군은 풍환에게 설읍으로 가서 밀린 빚을 받아오게 했다.

풍환은 "빚을 받으면 그 돈으로 무엇을 사오면 될까요?"라고 물었다.

맹상군은 "여기에 부족한 것이라면 무엇이라도 사오라"고 답했다.

풍환은 설읍으로 가서 모든 차용증서를 모아 불태워 버렸다. 당연히 설읍 주민들은 뛸뜻이 기뻐했다.

반면 맹상군은 어이가 없었다. 불같이 화를 내는 맹상군에게 풍환은 이렇게 말했다.

"이 집에 부족한 것이 있다면 은혜(恩)와 의리(義)입니다. 그래서 은의(恩義)를 사왔을 뿐입니다."

얼마 후 맹상군은 새로 즉위한 제나라 민왕(泯王)의 노여움을 사게 되어 재상 자리에서 쫓겨났다.

그는 여러 곳을 헤매다 설읍에 도착했다. 그곳 백성들은 그를 따뜻이 환대했다.

그제서야 맹상군은 풍환의 깊은 뜻을 이해했다. 차용증서를 불태웠던 것은 바로 첫번째 굴이었던 것이다.

풍환은 "교활한 토끼는 굴을 세 개나 뚫습니다(狡兎有三窟)"라며 맹상군이 화를 입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다.

 

그 후 풍환은 옆 나라인 위나라 혜왕(惠王)에게 찾아가 맹상군을 재상으로 맞으면 부국강병을 이룰 것이라고 설득하였다 혜왕은 곧 맹상군을

맞이하기 위해 황금 천금과 수레 백량을 세 번이나 보냈다. 하지만 맹상군은 풍환의 책략대로 위나라의 제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때 소문을 들은 제나라 민왕은 사신을 보내어 잘못을 사과하고 다시 재상으로 임명하였다.풍환이 맹상군을 위해 마련한 두 번째 굴이었다.

 

얼마 후 풍환은 설(薛) 땅에 제나라 선대의 종묘를 세우도록 맹산군에게 건의하였다. 선대의 종묘가 맹상군의 영지에 있기에

민왕도 그에게 함부로 대하지 못했다. 맹상군을 위해 마련한 세 번째 굴 이었다. 이리하여 맹상군은 재상에 머문 수십 년 동안

아무런 화도 입지 않을 수 있었는데, 풍환이 맹상군을 위해 세 가지의 숨을 굴(狡免三窟)을 마련해주었기 때문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