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미처 몰랐던 사과의 효능

'하루에 사과 하나는 보약.' 매일 사과를 꾸준히 먹으면 의사도 필요 없다는 말은 
귀가 따갑게 들어왔을 것이다. 가령 '하루에 사과를 하나씩 먹으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라든가 
'매일 사과를 먹으면 장 건강에 좋다'라는 연구 결과 등이 그렇다. 최근에는 하루에 
사과 네 개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격히 낮아진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이처럼 아무리 칭찬해도 부족한 사과는 그야말로 보약과 다를 바 없다. 
하지만 사과로 챙기는 건강은 심장병 예방이나장 건강, 노화 방지 등 지금까지 알려진 것 외에도 
수없이 많다. 딸꾹질을 하거나 다리에 쥐가 날 때, 혹은 설사나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생활 속에서 
흔히 겪는 증상 역시 사과를 통해 완화할 수 있다.

다음은 영국의 < 데일리메일 > 이 소개한 사과를 통해 챙기는 일상 속 건강이다. 
이쯤 되면 '금사과'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것은 당연할 듯하다. 

쥐가 날 때 

쥐가 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 B 및 C의 부족이다.
사과에는 위의 성분이 모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쥐가 자주 난다면 사과를 꾸준히 먹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사과를 먹는 것이 귀찮다면 사과 식초도 도움이 된다.
사과 식초에 함유된 산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체내의 칼슘과 마그네슘 흡수를 돕는다. 

☞ 물 한 컵에 사과 식초 작은 두 숟가락을 넣고 섞어서 하루에 세 번 마신다. 

☞ 사과 식초 작은 두 숟가락을 따뜻한 물에 푼 다음 이 물에 수건을 적신다. 
    적신 수건을 쥐가 난 부위에 올려놓은 후 두꺼운 타월로 덮어 둔다. 

천식 

< 미 호흡기 중환자 의학저널 > 에 따르면, 성인의 경우 일주일에 최소 사과 두 개 이상을 먹으면 
천식에 걸릴 위험이 최고 3분의 1까지 줄어든다. 이밖에도 임신 중 사과를 많이 먹은 
여성들의 자녀들일수록 천식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낮아진다.  사과는 다른 과일보다 
천식 예방 효과가 월등히 뛰어난데 이는 사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 성분(퀘세틴) 덕분이다.
사과 100g에는 이 성분이 오렌지보다 세 배, 그리고 바나나보다 여덟 배 더 많다. 

☞ 사과의 항산화제인 퀘세틴은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벌이나 해파리에 쏘였을 때 

벌에 쏘인 부위에 사과 식초를 바르면 진정 효과가 있다. 식초의 산성분이 독소 성분을 완화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해파리에 쏘였을 때에도 마찬가지 효과를 나타낸다. 

☞ 화장솜에 사과 식초를 적신 후 쏘인 부위에 얹어 놓는다. 

고혈압

사과 식초를 마시면 혈압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는 이미 여러 차례 발표된 바 있다.
식초에 함유된 아세트산이 혈관 수축을 야기하는 안지오텐신 Ⅱ 분비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사과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미국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말린 사과 75g(사과 네 개에 해당)을 6개월 동안 
매일 꾸준히 먹은 여성의 경우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4분의 1까지 낮아졌다. 

☞ 음식에 사과 식초를 소량 첨가해서 먹는다. 

잇몸병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은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아삭한 사과를 주기적으로 씹으면 잇몸이 건강해지며,
반복해서 턱관절을 움직임으로 인해 잇몸의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진다. 

☞ 하루에 사과 하나씩을 아삭아삭 씹어 먹는다. 

설사를 할 때 

사과에는 그 어떤 과일보다 펙틴(식물성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펙틴은 장내에서 좋은 균에 의해 분해되어 장벽에 젤리 같은 벽을 만들어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자극 받은 위장을 진정시킨다. 

☞ 설사를 심하게 한다면 몇 시간마다 사과를 한 개씩 먹도록 한다. 
   사과를 끓여 먹으면 섬유소가 부드러워져서 장의 활동을 더디게 한다. 

딸꾹질을 할 때 

사과 식초를 물에 섞어 마시면 딸꾹질이 멈추는 효과가 있다. 딸꾹질은 과식을 하거나 위산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단백질 소화가 잘 안 될 경우, 혹은 기름지거나 단 음식을 먹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사과 식초를 마시면 위산의 균형이 잡히기 때문에 딸꾹질이 완화된다. 

☞ 물 한 컵에 사과 식초 한 작은 숟가락을 섞어 천천히 마신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의 원인으로는 노화, 폐경기, 운동 과다 혹은 운동 부족, 칼슘 섭취 부족 등이 있다.
 2005년 프랑스의 한 의료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사과에 함유된 성분은 
골다공증의 발병 확률을 현저히 낮춰준다. 또한 사과에 많은 붕소도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좋은 성분이다.
 이밖에도 사과 속의 펙틴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 젊을 때부터 사과 먹는 습관을 꾸준히 들인다.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중간 크기의 사과 한 개에는 일일 권장량의 8%에 해당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비타민 C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며, 또한 사과의 펙틴 성분은 항체 및 백혈구 생성을 증가시킨다. 

☞ 하루에 사과 한 개씩을 먹는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