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조선의 제6대 임금 단종(端宗)을 배향하기 위하여 세운 건물. 영모전(永慕殿)

1977년 11월 28일 강원도유형문화재 제56호로 지정되었다. 영월의 주산인 매봉산(삼각산) 자락 남쪽 언덕에 있다.

원래는 성황당이 있던 자리로, 어린 나이에 유배되어 세조의 사약을 받고 죽은 단종을 추모하기 위하여 1517년(중종12)

영월부사 이용하(李龍夏)가 군민의 성금으로 사당을 건립, 그의 영정과 위패를 모셔놓은 곳이다.

 

후손인 이계진이 개수하여 ‘영모전’이란 현판을 걸었다. 원래의 영정은 단종이 곤룡포를 입고 용상에 앉아 있는 형상이었으나,

200여 년이 흐르는 동안 형태가 훼손되어 불사르고 비슷한 모양을 그려 모셨는데 6·25전쟁 때 훼손되었다.

그후 추익한(秋益漢)이 백마를 탄 단종에게 산머루를 진상(進上)하는 모습의, 김기창(金基昶)이 그린 영정을  전내 중앙에 안치하였고, 

대통령 이승만이 쓴 현판을 다시 걸었다.

 

건축의 형태는 정면 3칸에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이며, 중앙 칸은 뒤로 물려 영정을 모시는 재실을 두었다.

전면에는 4분합 장지문을 달았다. 건축양식은 사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익공양식으로 지붕은 홑처마에 팔작지붕이다.

 

추익한은 단종이 이 영월로 유배되어 관풍헌(觀風軒)에 있을 때 산머루를 따다가 진상하면서 자주 문안드렸다.

한때 한성부윤으로 지내다가 1434년 사직하고 고향 영월로 내려가 있다가  단종이 영월에 유배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영월군 중동면 연상리(지금의 화원리)로 옮겨와 살면서 단종을 찾아가 문안드리고머루,달래 등 귀한 과실을 구하여 진상하였다고 한다.

단종은 추익한이 진상하는 과일을 맛있게 들고 그에게 크게 위로받았는데, 그는 자신의 성명을 밝히지 않고 다만 연상리 촌민이라고만

하였다. 그러한 까닭에 《장릉지(莊陵誌)》나 《육신전(六臣傳)》에 그 이름이 오르지 않았던 것이다.

 

어느 날 추익한은 단종에게 산머루를 진상하려고 영월로 오던 중 연하리에 이르렀을 때, 곤룡포와 익선관 차림에 백마를 타고 동쪽을

향해 가는 단종을 만나게 되었다. 추익한은 황망히 읍하고 땅에 꿇어앉아 “대왕마마께서는 어디로 행차하시나이까?” 하고 여쭈니

단종이 “태백산으로 가는 길이오. 그것은 처소에 갖다두시오” 하고 말한 뒤 홀연히 사라졌다. 추익한은 기이하게 생각하고 급히

단종 처소에 가보니 단종은 이미 승하한 뒤였다. 추익한은 방금 전 만났던 것이 단종의 혼령이었음이 분명하다 생각하고 그의 뒤를 따라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그래서 단종과 함께 태백산의 산신령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단종 혼령이 태백산의 산신령이 되었다는 전설은

단종을 숭상하는 일종의 신앙으로 발전하여 영모전 외에 녹전 성황당, 정선각, 보덕사의 칠성각 등에서도 단종의 위패 또는

영정을 모시고 있다. 해마다 단종문화제가 열리는 시기와 음력 10월 24일(단종 승하일)에 제향을 올린다.

 

▼영모전

 강원 영월군 영월읍 영흥리.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56호. 조선 6대 임금인 단종의 영정을 모신 곳이다.

▼보덕사 칠성각에 있는 그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