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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아메리카의 어머니, 과달루뻬 성모

1531년 멕시코 과달루페 테페야크 언덕에에서 발현한 성모를 말한다.

 

1531년 12월 9일, 동틀 녘에 인디오인 후안 디에고(Juan Diego)는 미사에 참례하기 위해 멕시코 시로 향하였다.

그런데 떼뻬약(Tepeyac) 산에 이르렀을 때 갑자기 성모 마리아가 그에게 나타났다. 성모 마리아는 후안에게 멕시코 시의

교에게 가서  자리에 '뱀을 무찌른 여인'이라는 뜻의 꼬아딸호뻬(Coatalxope)라는 이름으로 당신을 기념할

성당을 지으라는 말을 전하라고 명한 뒤 사라졌다. 그러나 후안 디에고가 그 말을 전하자 당시 멕시코의 주교였던 후안 데 수마라가는 

이를 믿지 않았으며 확실한 증거를 요구했다. 다음 주에 후안 디에고는 삼촌의 병세가 위독하여 산띠아고 수도원에 사제를 청하러 가야만 했다.

그는 또 다시 마리아를 만나 귀찮은 일을 만들기가 싫어서 일부러 떼뻬약 산을 피해 갔으나 성모 마리아는 다시 그에게 나타났다.

마리아는 후안에게 삼촌이 기적에 의해 완전히 치유될 것이라고 안심시키고 다시 한 번 주교에게 가서 말을 전하라 명하였다.

그리고 발현의 증거로서 한 겨울에는 볼 수 없는 장미 한 다발을 후안의 품에 안겨주었다. 후안은 주교 앞에 나아가 리아의 말씀을 전하며

가슴에 품고 있던 장미꽃들을 펼쳐 보였다. 이 순간 장미꽃들이 땅에 떨어지면서 주교는 후안의 옷자락에서 그가 묘사했던

성모 마리아의 모습이 새겨져 있는 것을 보았다. 이때부터 마리아가 명한 성당을 짓기 시작했으며 꼬아딸호뻬와 음성학적으로 

비슷한 스페인어 과달루뻬(Guadalupe)라는 이름으로 성모 마리아를 공경하였다. 페인의 중남미 정복 초기에 일어난 이 사건은 이후

아메리카대륙의 식민화와 복음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원래 떼뻬약은 아스떼까 부족의 여신이었던 또난친(Tonantzin)을

경배하던 곳이었는데 과달루뻬 성모는 그리스도와 원주민 토착신앙을 결합시키는 의미가 있었으며 여기서 피정복민인 

원주민들은 잃어버린 자신들의 어머니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난한 인디언으로, 가톨릭으로 개종한 후안 디에고(1474~1548)는 아직 아스테카제국이 번영을 누리고 있을 때인 1474년,

틀라야칵(Tlayacac)의 칼풀리(Capulli)의 한 귀족의 집에 남자아이가 태어났다.

아이의 이름은 쿠아우틀라토아친(Cuauhlatoatzin, 말하는 독수리)이라 붙여졌다. 그의 부모는 무역과 농업을 하여 부유하였다.

그는 20세에 결혼을 하여 자녀들을 낳고, 또한 매우 신앙심이 깊어 매일 아스테카의 신전에 있었다. 그는 12세 때에 궁전에 올라오는 등

아우이소틀 틀라토아니 치하에서 나라에 영향력이 있는 많은 사람들과 교제하였고, 목테수마 2세와는 개인적으로도 만났다.
그는 다른 사제들과 함께 아스테카제국 멸망의 징조를 보았고, 목테수마 2세에게 인신공양을 자제하도록 여러 번 권고하였다고 한다.

그는 45세 되었을 때 아스테카제국이 멸망하는 것을 보았다. 1524년, 50세가 되었을 때 그와 그의 아내는 가톨릭 신자로서 세례를 받았다.

그의 세례명은 후안 디에고였다. 5년 후 아내가 죽었다.

 

▼16세기에 지어진 9개의 성당 중 제일 큰 성당 안에 있다.

   1531년 후안 디에고(1474~1548)의 눈앞에 성모 마리아가 나타났던 사건을 기리는 곳이다

▼성모는 유럽은 우럽인으로 여기는 원주민에 가깝게~ 

  그 나라에 맞는 다양한 얼굴로 나타나나 보다. 불교의 석기모니 부처도 그렇긴 하다.  자세히 살펴보면 가톨릭 성모의  외형과 원주민의

옷차림과 피부 색깔, 예수의 어머니로서  인류의 어머니가 되는 갈색의 성모는 대지의 어머니인 토난친의 속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후안 디에고(Juan Diego)와 성모

성모 발현 이후 7년 만에 당시 멕시코 인구 절반인 800만 명 이상이 카톨릭으로 개종했다.

▼이 장미는 당시 주교  후안 데 수마라가(Juan de Zumárraga 1476.-1548)의 고향인 스페인의 카스티안 산이라고 …,

 

▼과달루뻬 성모 허리에 검은 띠가 있는데 임신한 여성을 나타내는 원주민의 전통이라고 한다.

그래서 임신한 여자들과 갓난아기를 데리고 이곳을 찾는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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